교보정보통신인은 윤리경영의 출발점을 고객에게 두고 있습니다.
교보정보통신인은 Global 수준의 역량을 갖추어 나갑니다.
교보정보통신인은 조직의 화합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갑니다.

윤리현장 제정배경

기업윤리의 Global Standard 부상

  •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심화로 Global Standard로써의 기업윤리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함으로써 영속발전을 확보하는 바탕임.
    그러므로, 기업윤리의 기반인 조직의 윤리 시스템과 조직원의 윤리수준 제고가 중요한 전략적 과제로 대두 되고 있음.

환경급변과 윤리적 혼선

  • 오늘날 기업조직의 구성원들은 사회, 경제적 환경의 급변으로 심각한 윤리적 혼선과 딜레마에 직면하면서도, 올바른 판단과 행동기준의
    부재로 경영상 위험과 손실은 물론 숱한 개인적 불행을 초래하고 있음.

기업 생존 및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의 인식변화

  • 기업의 윤리적 경영문화 정착은 내부구성원의 근무태도에 영향을 미쳐 생산성 향상, 품질제고, 고객만족과 가치 증대와 같은 총체적 품질경영 (total quality management)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

가치중심의 정도경영 필요성 중대

  • 회사 내부적으로 마케팅, 경영지원 활동 등 경영전반에 걸쳐 정도경영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법과 규정 준수 및 양심과 도덕에 의한 윤리경영의 필요성이 높음.

교보정보통신 윤리현장

우리는 건전한 기업윤리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투명하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통하여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며 모든 이해관계자의 발전을 추구하고, 꿈과 미래가 보장되는 신바람 나는 일터를 일구어 나간다. 이를위해 다음과 같이 우리의 행동과 가치판단 기준을 정하여 실천 할 것을 다짐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지향'을 최우선 가치로 하여 모든 사고와 행동의 기준으로 한다.

하나. 우리는 '정도경영'의 실천을 통하여 투자자의 권익을 보호한다.

하나. 우리는 '건전한 기업활동'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

하나. 우리는 '협력사와 동반자적 관계'를 구축하여 상호발전을 추구한다.

하나. 우리는 '조직원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적 기업문화를 정착시킨다.

적용범위

법령과 규정준수

  • 모든 조직원은 국가와 지방단체의 제반 법령은 물론, 회사 내부규정과 기준을 철저히 준수토록 함

양심과 도덕을 준거로 한 업무수행

  • 업무수행 시 조직원 개개인 스스로의 양심과 도덕을 준거로 함으로써 조직원으로서의 책무를 다하도록 함

윤리현장의 적용범위

  • 주체: 「 나 」
    객체: 「 나 」와 공동발전을 이루어야 할 5가지 대상

협력사, 조직원, 고객, 투자자, 지역사회

윤리강영

고객
고객만족
가치창출
권익보호
투자자
투자자의 이익보호
투명성
합리적 경영활동
지역사회
국가와 사회의 제도법규 준수
합리적 사업전개(합리적인 경영, 정도경영)
국가와 지역사회 이바지
협력사
공정성 및 공평성
부당행위금지
상호발전추구
임직원
회사의 임직원에 대한 윤리
임직원의 회사에 대한 윤리
임직원 상호간의 윤리
프로정신

자율준수 프로그램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체계

전 임직원 -> 본부(팀)별 자율준수 담당(-> CP지원 전담조직 : 윤리경영실전 TFT) ->자율준수 관리인 -> 대표이사

1. 자율준수 관리인

  • 선임 - 경영관리부문 최고책임자가 겸무
    권한 - 교보정보통신인의 윤리강령 및 행동준칙의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 및 위반자에 대한조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자료 및 정보의 제출을 임직원에게 요구할 권한
              위법이라고 인정되는 사항에 대한 개선 시정 요구
              대표이사 결재사항 기안에 대한 심의
    의무 -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업무수행과 윤리강령 및 행동준칙에 대한 위반 사실을 감사 또는 대표이사에게 보고할 의무

2. CP지원 전담조직

  • 구성 - 윤리실천 TFT’에서 CP지원을 담당
    역할 - 회사내 조직에 대한 자율준수 상시모니터링, 각종 창구를 통한 CP업무, 대표이사 결재사항 기안에 대한 각종 자료제공 및 의견개진

3. 각 본부(팀)별 자율준수 담당

  • 선임 - 해당 사업본부 팀별의 팀장, 또는 근무성적이 양호하고 준법의식이 투철한자로 자율준수 관리인이 선임
    역할 - 해당본부(팀)의 자율준수 관련 교육 및 지원

자율준수 운영체계 및 주체별 임무

전 임직원
기업윤리 자율준수(CP) 실천
모니터링 및 조사 협조
준법/윤리 교육 적극참여
내부고발제도 적극 이용
각 조직장
자율준수(CP) 실천 환경 조성
업무 메뉴얼 작성 활용
자기 점검 실시
직무 분리
본부(팀)별 자율준수담당
Check list에 의한 점검
기안에 대한 준법 심의(팀/본부장 전결 사항 및 기안문서)
자체 자율준수 교육지원
CP지원점담조직
자율준수(CP) 기반 구축
자율준수관리인 보좌 및 협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민원 접수 처리 및 상시 모니터링